[이뉴스투데이] 안태환 박사 ‘줄기세포 이용한 구축코 재건’ 논문, 세계적 학술지 PRS 등재




이비인후과 전문의 안태환 박사가 미국성형외과협회지 PRS(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이하 PRS) 저널에 ‘자가 지방 줄기세포를 이용한 구축코 재건’ 관련 논문을 등재한 소식이 2일 전해졌다.

그간 한국인을 위시한 동양인의 코 성형은 실리콘 보형물을 이용한 융비술이 가장 보편화된 수술법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감염이나 유착, 술 후 변형 등을 유발 시킬 수 있는 고질적 문제가 있었다.

특히 이물에 의한 면역반응의 결과 발생하는 구형구축은 코끝의 수축 및 심한 과회전을 유발해 재수술 실패의 주요 원인이 됐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구축코 교정을 위해 광범위한 방법이 시행돼 오고 있었으나, 심한 구축코에서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번 논문으로 인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지방조직 내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로 구축된 코에 지방줄기세포를 주입함으로써 구형구축을 완화시켜 재수술시 부족한 피부길이를 확보한 사례를 세계의학계가 인정했다는 평가다.

안 박사는“이번 등재논문에서는 그간 구축코 재건에 있어서 수술적 치료만 받은 환자들보다 나은 결과를 얻고자 했다”며 “지방줄기세포는 허혈 상태를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콜라겐 합성과 섬유모세포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수술 후 피부괴사예방 및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딤플링 현상, 피부구축의 호전 정도를 임상적으로 도출해낸 의미 있는 논문이었다”고 등재 소감을 전했다.

이어 그는 “구축코 재건, 최적의 시기를 놓치는 환자를 많이 봐왔는데, 이런 환자분들에게 최선의 선택 기준이 될 수 있도록 그동안의 경험과 연구를 이론화했다”며 “해당 논문 등재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와 이론화된 지식과 경험으로 최적의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세계적으로 학술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성형외과협회지 PRS 저널은 심도 깊은 연구와 학술적 독창성을 인정받은 논문들이 게재된다. 수록된 논문은 전 세계 의료계에서 다양한 연구와 성형 기술 발전으로 이어진다.


2021.03.08

[THE CLINIC 김명신 원장]
출처 : 이뉴스투데이(http://www.enewstoday.co.kr) 

주식회사 더클리닉    대표자 : 권성욱    대표번호 : 02-511-3395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164길 30 (신사동 647)    사업자번호 : 120-86-57121

더의원 더클리닉 신라    대표자 : 송소선    대표번호 : 2230-3395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49 (장충동 2가)    사업자번호 : 878-05-00335

Hosting by (주)아임웹